집회 시위 시간, 알고 보니 이렇게 제한된다?! 놀라운 사실 공개!

집회와 시위는 표현의 자유를 행사하는 중요한 방법이지만, 시간과 장소, 목적에 대한 법적 제한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책임감 있게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규정을 잘 이해하고, 불법적인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집회 시위 시간

 

표현의 자유, 중요하죠! 하지만 책임도 따른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집회와 시위, 시간, 장소, 목적에 제한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모르고 참여했다간 hefty 벌금 폭탄 맞을 수도 있다는😱 핵심 키워드는 바로 “집회 시위 제한”과 “처벌”! 자, 그럼 꼼꼼하게 알아보고, 현명하게 참여하는 법, 지금부터 같이 파헤쳐 봐요!

집회 및 시위, 목적부터 제대로 알고 참여하자!

내 목소리를 내는 것, 정말 중요한 권리예요. 하지만, 그 자유라는 울타리 안에서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해요. 어떤 목적의 집회든 다 허용되는 건 아니거든요. 자유라는 이름 뒤에 숨어서 불법을 저지르면 안 되겠죠?🤔

허용되지 않는 집회/시위 목적

1. 해산된 정당 목적 달성: 이미 법의 심판을 받고 해산된 정당, 그들의 목적을 다시 이루려는 집회/시위는 절대 안 돼요!🙅‍♀️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니까요! ‘표현의 자유’라는 방패 뒤에 숨을 수 없어요!

2. 공공 안녕질서 위협: 폭력, 협박, 방화, 손괴 등, 평화로운 일상을 위협하는 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집회/시위? 당연히 안 되죠!😠 평화적인 집회는 보호받아야 하지만, 폭력은 절대 용납될 수 없어요. ‘나의 자유’가 ‘타인의 안전’을 위협해서는 안 되니까요!

목적 위반 시 처벌 수위는?

금지된 목적의 집회/시위를 주최했다면? 최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 원 이하의 벌금형!💰 참가자라고 맘 놓으면 안 돼요! 알고도 참여했다면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5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 처분까지 받을 수 있어요. 참여는 자유지만, 책임은 필수라는 것! 꼭 기억하세요!

집회 및 시위, 시간 제한, 밤에는 안 돼요!

집회와 시위, 시간 제한이 있다는 거 아셨나요? 기본적으로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야간 옥외집회는 금지랍니다. 깜깜한 밤에 하는 집회는 위험하기도 하고, 주변 주민들에게 소음 공해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모든 규칙에는 예외가 있는 법!

야간 옥외집회,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경우

집회의 성격상 꼭 밤에 해야만 한다면? 관할 경찰서장이나 시·도경찰청장의 허가를 받으면 가능해요! 단, 질서 유지인을 배치하고, 왜 꼭 밤에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사유를 적어서 신고해야 한답니다. 질서 유지를 위한 조건이 붙을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시간 제한 위반 시 처벌은?

허가 없이 야간 옥외집회를 주최했다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 원 이하의 벌금! 질서 유지인은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5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 참가자도 5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 처분을 받을 수 있어요. 시간 제한, 생각보다 중요하죠?

헌법불합치 결정과 야간 옥외집회

야간 옥외집회 금지 조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이 내려진 건 알고 계시죠? 하지만 관련 법 개정 전까지는 이전 판례와 법원의 해석에 따라 집회/시위가 제한될 수 있다는 점, 꼭 유의해야 해요! 법 개정 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집회 및 시위, 장소 제한, 여기는 안 돼요!

국회의사당, 법원, 대통령 관저처럼 국가의 중요 기관이나 외교 공관 주변은 집회/시위 금지 구역! 국가 기능을 마비시키거나 외교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장소의 100m 이내에서는 집회/시위를 할 수 없답니다.

장소 제한, 예외 사항은?

국회의사당, 법원, 국무총리 공관, 외교기관 등은 아주 특별한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집회/시위가 허용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국회 활동을 방해할 우려가 없거나 대규모 집회로 번질 가능성이 없는 경우 등이죠. 하지만 이러한 예외는 엄격한 심사를 거쳐야 한다는 점, 명심하세요!

장소 제한 위반 시 처벌

금지된 장소에서 집회/시위를 주최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 원 이하의 벌금! 질서 유지인은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5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 참가자도 5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해질 수 있어요. 장소 제한, 꼭 확인하고 참여하세요!

도시공원에서 집회/시위, 점용 허가 필수!

도시공원에서 집회/시위를 할 때 가설 건축물이나 가설 공작물을 설치할 계획이라면? 꼭 해당 도시공원을 관리하는 특별시장, 광역시장, 시장 또는 군수의 점용 허가를 받아야 해요! 허가 없이 설치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받아도 같은 처벌을 받는답니다. 공원은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니, 규칙을 잘 지켜야겠죠?

집회 및 시위, 예외 사항, 알아두면 쓸모있는 꿀팁!

학문, 예술, 체육, 종교, 의식, 친목, 오락, 관혼상제, 국경행사 등을 목적으로 하는 옥외집회는 시간과 장소 제한에서 자유로워요! 하지만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건 아니니,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관련 법령을 꼼꼼히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마무리하며 – 집회 및 시위, 현명하게 참여하기

집회와 시위, 우리의 소중한 권리죠! 하지만 권리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 잊지 않으셨죠? 시간, 장소, 목적 제한, 그리고 처벌 규정까지 꼼꼼히 알아보고, 법의 테두리 안에서 현명하게 참여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올게요! 안녕~! 👋

 

인덱스